안녕하세요 아파트, 빌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업체 창문나라 입니다.

이전에 단순 시공 사례만 글을 올리다가 집이 추운 이유 즉 외풍 원인에 대해 글을 올리다 보니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시고 문의를 하시더군요.

그래서 다시 올해 본격적인 창문 외풍차단을 위한 정보를 풀어서 정리해 올리기로 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은 분들이 문의하면서 하시는 말씀 입니다.

"다 막힌것 같은데 도대체 왜 집이 추운지 왜 외풍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요즘 대부분 아파트, 빌라는 이처럼 2중창 구조 입니다.

2중창이란 창문을 열었을 때 바깥에 창문이 하나 더 있는 구조 입니다.

창문이 2중창인 경우 1개인 단일창 보다 훨씬 따뜻하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죠.

단일창은 당연히 춥지만 아파트, 빌라 등 대부분 2중창인데도 불구하고 춥다는 사실은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 이겠죠.

그렇다면 집이 추운 이유를 하나씩 찾아보죠.

보일러를 켜면 당연히 열에너지가 나옵니다.

100이라는 열을 가정하고요.

보일러를 통해 꾸준히 100이라는 열이 집안에 유지된다면 따뜻한데 나오는 열100 보다 빠져나가는 열손실이 더 크다 보니 집안에 100이 아닌 50, 60 이정도만 있으니 추운거겠죠?

열에너지 100이 사라지는 걸 열손실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완벽한 집도 열손실이 없을 순 없지만 열손실을 최소화하면 비로소 집이 따뜻해 진답니다.

열이 누적되면 더워지니 보일러를 끄게 되고 누적이 안되고 열손실이 크면 추우니까 보일러를 계속 가동해서 난방비 폭탄을 맞게 됩니다.

열손실의 70~80%는 창문의 빈 틈새로 인한 차가운 외풍의 유입과 집안의 따뜻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두번째는 벽의 냉기입니다.

아파트 옥탑층의 경우 천정 즉 옥상에서 오는 찬 냉기, 1층 같은 경우 지하 또는 플로티 주차장의 경우 아래쪽으로 빠져 나가는 열손실...

이러한 이유로 아파트의 경우 끝라인 보다는 다른 집들에 둘러싸인 집일수록 열손실이 덜하죠.

세번째는 유리창문 자체의 냉기입니다.

유리창의 냉기와 창문틀 자체에서 냉기가 집안의 열을 뺏어가죠.

그래서 집안을 따뜻하게 하려면 열손실이 큰 경우부터 해결을 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창문틈새 해결이죠.

이처럼 2중창이라도 창문의 상,하,좌,우 그리고 창문과 창문이 만나는 중앙에 있는 틈새로 열손실이 일어납니다.

제대로만 차단하면 집안이 따뜻해 진답니다.

단지 제대로 차단하기가 쉽지가 않아서 문제죠.

시공하러 간 집주인분들의 여러 사례입니다.

1. 인테리어를 하면서 1~2천만원을 들여 샷시를 새로 했는데도 외풍이 있어서 창문나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을 받으셨습니다.

원인 : 창문의 구조적인 유격으로 인해 신축 아파트도 외풍이 있습니다.

2. 인테리어를 하면서 벽 단열공사 까지 했는데도 추워서 창문나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을 받으셨습니다.

원인 : 열손실의 가장 큰 첫 번째 열손실인 창문의 구조적인 유격으로 인해 벽단열공사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3. 아파트 1층, 옥탑층에서 추워서 창문나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을 받으셨습니다.

원인 : 다른 집들에 비해 벽 또는 천정, 바닥으로 뺏기는 열손실이 크기 때문에 창문에서 불어오는 외풍이 다른 집보다 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추울수 밖에 없었습니다.

4. 3층 타운하우스인데 위쪽은 괜찮은데 지하층이 추워서 창문나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을 받으셨습니다.

5. 아파트 복층구조인데 아래층이 추워서 창문날 창문 외풍차단 시공을 받으셨습니다.

4,5번 원인 : 열이 계단을 통해 또는 복층으로 뚫린 천정으로 올라가 버리니 위쪽은 따뜻한데 아래쪽은 추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위쪽의 창문들의 틈새로 열은 계속 빠져나가니 밑 빠진 독이 아니라 위 빠진 창문이라고 봐야겠죠.

6. 셀프로 매년 열심히 창문에 이것 저것 붙여 보아도 해결이 안되서 창문나라 창문 외풍차단을 받으셨습니다.

원인 : 셀프로 하는 외풍차단은 창문에 뭔가를 덧 붙이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차단하는게 아니라 겉보기에만 뭔가를 했다는 느낌만 있지 여전히 틈새가 많기 때문이죠.

7. 창문에 비닐막을 했는데 창문 환기도 못하고 올챙이 배 처럼 볼록 튀어 나오며 여전히 추워요.

원인 : 아무리 비닐막을 잘 막았다고 해도 비닐막에는 찬 공기가 가득 차 있으니 방안에 커다란 얼음덩어리를 두고 있는거와 다를바 없죠.

8. 난방텐트를 사용하니 목이 건조하고 집에서 텐트에서 살다보니 이게 아파트인가 하고 한숨이 나와요.

원인 : 추운 근본 원인인 열손실을 없애려 하지 않고 텐트를 사용해서 그렇습니다.

외풍이 심하면 공기 흐름이 빨라져서 목이 건조해지고 코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창문나라의 창문 외풍차단 시공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Posted by 창문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