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파트, 빌라 창문 외풍차단 시공업체 창문나라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창문틈새로 인해 집안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보통 집의 구조는 외벽에 창문, 베란다, 실내 순서로 이어지고 현관을 통해 실내로 이어지는 구조가 기본이죠.

주상복합이나 확장한 집의 구조는 창문이 바로 실내로 이어지고요.

아파트 40평 기본적인 구조 입니다.

비확장 구조라 베란다(발코니)를 다 가지고 있는데 창문이나 현관의 갯수가 13군데 입니다.

주방에 환기창도 있으면 14군데.. 많기도 하죠.

이런 구조가 아닌 확장을 하면 창문 갯수가 줄어들까요?

비확장의 경우 단일창문, 확장을 하면 2중창문을 보통 설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베란다 단일창과 실내 창문이 하나로 묶어서 2중창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창문 갯수는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이런 수많은 창문의 틈새가 집안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이 스물스물 들기 시작하시죠?

종종 그렇게 외풍이 심하진 않은데 춥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창문이 많기 때문에 하나 하나에는 외풍이 심하지 않지만 수많은 창문의 외풍이 누적되기 때문에 집안이 추운 거죠.

그래서 일부 창문만 외풍차단해서 집안이 따뜻해지진 않는 답니다.

 

창문의 틈새 아래쪽 샷시와 위쪽 샷시 유격

창문은 상,하,좌,우 레일바닥과 1~2cm 유격이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창문틀 안에 창문을 집어 넣기 위해서는 창문틀보다는 약간 작아야만 들어가죠.

그리고 상,하,좌,우 레일에 창문이 들어가야 창문이 위,아래로 고정이 되고 좌,우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레일이 들어갈 홈을 파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집에서 사용이 되는 좌우로 움직이는 슬라이딩형 미닫이 창문의 구조적인 유격이 이렇게 발생합니다.

수많은 창문의 틈새가 모이고 모여서 집안의 커다란 구멍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상상을 하시고 그 구멍으로 어떤 것들이 집안으로 유입이 되고 유출이 되는지 생각을 해보죠.

1. 외풍(外風) : 바깥 바람이라는 뜻입니다.

겨울엔 바깥의 찬공기 또는 여름엔 바깥의 뜨거운 공기 모두 집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찬공기가 들어오면 집안의 공기는 당연히 차갑게 되겠죠.

그리고 집안의 따뜻한 공기는 바깥으로 나가게 되니 열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집안으로 공기가 들어온다는 것은 계속 누적이 되는게 아닙니다.

질량보존의 법칙 들어 보셨나요?

반응물 전체의 질량과 생성물 전체의 질량은 같다. 즉, 집안의 공기의 질량은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찬공기가 들어오면 당연히 들어온 양 만큼 어딘가로 집안의 공기는 빠져 나가서 집안의 공기는 항상 같은 양의 공기 존재하게 됩니다.

찬공기가 들어온다는 것은 따뜻한 공기가 그만큼 빠져 나간다는 뜻이죠.

당연히 집안은 찬공기+100 만큼 그리고 따뜻한 공기 -100은 빠져 나갔으니 추워집니다.

2. 먼지 옛날에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큰 먼지만 생각했지만 최근 몇년 새 미세먼지 측정이 시작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커졌죠.

어쨌든 집안을 청소를 해도 해도 먼지가 너무 많고 창문 레일바닥이나 주변이 새까만 먼지 투성이면서 굳어서 흙이 쌓이는 걸 눈으로 본다면 바깥에서 들어오는 먼지 때문이죠.

보이는 먼지도 이 정도인데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는 얼마나 많이 들어 올까요?

3. 방충망이 있다고 벌레가 못 들어 오는 것은 아닙니다.

창문이 창문틀보다 작다는 것은 위에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패스~

그리고 창문에는 레일홈이 있어서 겉보기 보다 속은 비어 있고 벌레들이 기어 다닐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창문도 닫혀 있고 방충망도 있지만 여전히 벌레들은 집안으로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고 나가고 합니다.

물론 기어다니는 벌레는 창문 외에도 천정이나 바닥, 벽 틈새로도 집과 집 사이를 옮겨 다니기 때문에 창문만 문제라고 하기엔 어렵긴 합니다만 대부분 출입은 창문이라는 사실~

단, 창문 외풍차단과 창문 벌레차단은 좀 다릅니다.

창문 외풍차단한 창문을 항상 닫고 산다면 모르겠지만 환기를 위해 방충망 쪽 창문을 열어서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그 때는 외풍이든 벌레든 당연히 들어 오겠죠.

벌레를 차단하기 위한 경우는 별도로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외부의 소리가 시끄럽진 않던가요? 소리의 전파는 공기중의 전파도 있고 진동에 의해서도 전파가 됩니다.

바깥에서 아이들이 놀면서 내는 소리, 지나 가는 사람들의 대화 소리 등 일상 소음은 공기중 전파라서 창문 틈새로 대부분 들어옵니다.

전철, 자동차들이 지나가면서 내는 소음은 공기중 전파 외에 진동에 의한 전파가 합쳐져 있어서 일부의 소리가 창문 틈새로 나머지는 벽이나 창문의 진동에 의해 들어 오고 있습니다.

자, 이정도만 정리해도 창문틈새로 인해 집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젠 좀 더 명확해 졌을 겁니다.

창문 틈새 하나 하나가 모여서 커다란 틈새가 됩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도 집이 추운 이유를 모르신다면 음~ 더 자세히 설명할 방법이 없네요.-_-;;

이런 창문틈새를 제대로 막으면 집이 달라지겠죠?

창문틈새막이 시공 제대로 하셔야 합니다.

셀프나 어설픈 초보업체로는 해결이 안되요~


창문나라의 외풍차단 시공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blog.naver.com/bjh740608/222854689087

 

아파트 및 빌라 창문 외풍차단 창문틈막이 시공으로 4계절 난방,냉방 보온 및 미세먼지차단 효과

집안이 왜 추울까? 다른 아파트도 똑같을까? 분명히 창문이 잘 닫혀 있는데 어디서 찬 바람이 부는지 이유...

blog.naver.com

 

 

 

Posted by 창문나라
,